링게임] 레크, 초보자 알아보는 지표

링게임] 레크, 초보자 알아보는 지표

문어 2 14 0 0

링게임 하다보면 상대방이 초보나 레크인지 아니면 좀 치다온사람인지 확인하는 지표 몇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생각나는 몇가지를 공유합니다.

6-MAX 링게임 기준

※ 공통

"VVIP가 55% 이상" OR "3BET 빈도가 20% 이상"

한 테이블에 이런 유저가 3명 이상일시 그냥 다른테이블로 가는게 좋습니다. 그 테이블은 더 이상 홀덤테이블이 아닌 바카라 테이블입니다.

산타는 한테이블에 1명 있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 프리플랍

1. SB VS BB 상황에서 SB로 림프타는 것

* 링게임에서 SB, BB만 남았을때 림프액션 자체가 없다고 봐도 좋습니다.

2. 얼리에서 3BB 이상으로 오픈하는 것

* UTG에 가까울수록 2BB, BTN에 가까울수록 2.5~3BB로 오픈하는 것은 UTG는 3BET을 맞을때 쉽게 폴드하기 위해서, BTN은 SB,BB에게 압박주기 위해서입니다.

3. OOP에서 3벳을 할때 사이즈를, IP에서 할때처럼 3~3.6x로 하는 것

* UTG~BTN의 오픈에 SB, BB의 3BET 사이즈는 약 4.8배 입니다. IP에서처럼 3~3.6x로 하면 IP는 포지션 이점이 있기 때문에 너무 쉽게 콜할수 있습니다.

4. 얼리의 오픈에 바로 다음자리에서 플랫타는 것

* 특히 UTG 오픈에 UTG1이 플랫타는 것은 두가지 단점이 있는데, 먼저 핸드가 3BET할 정도로 세지않다는 것을 자백하고 두번째로 뒷포지션의 3뱃을 더 유도하는 셈이기에 돈을 가져다 버리는 셈이 됩니다.

5. 미니멈 레이즈 하는 것

* 미니멈 레이즈는 최악의 행동입니다. 플랫탄 것보다 좋지않습니다. 아무 이점도 가지지 못한채 팟만 키우는 행동이기에 지양하는 편이 좋습니다. 하지만 간혹 AA가 그런 행동을 하는 경우가 간혹 보이니 조심할 필요는 있습니다.

※ 플랍

1. C뱃 빈도가 70~100%인 사람

* 모든플랍을 이성적인 C뱃 빈도는 기껏 높아봐야 50%입니다. 70%~100%에 해당하는 사람이 있다면 C뱃에 의미를 가지지 않아도 됩니다. 대부분 에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A-High 보드(예 A83), 3Low(642) 보드에서 거침없이 C뱃하는 것.

* A83과 같은 A-high 보드에서는 80% 이상 첵하게 됩니다. 이유는 오프너가 Ax로만 오픈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브로드웨이, 포켓페어로도 오픈하는데 브로드웨이, 포켓페어들은 A-high 보드에서 쓰레기가 되어버리기에 모든 오픈레인지로 A-high 보드에서 C뱃하게되면 손실이 큽니다. A2~A9와 같은 낮은 키커들인 Ax들조차 A-High 보드에서 팟컨트롤을 위해 첵을 하고 AQ+만이 빈도로 밸류뱃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732 642와 같은 3Low 보드에서는 더이상 최초 오프너가 유리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있어야합니다. 이런 보드에서는 하이파켓마저 OOP에서는 높은 빈도로 첵을 합니다. 이런 보드에서 조차 OOP에서 거침없이 C뱃을 하는 사람이라면 이미 밸런스가 무너진 사람이기 때문에 쉽게 익스할 수 있습니다.
- 대응전략 : (1) 탑/미들페어로 콜 중심 대응
(2) 트립스/투페어로 빈도레이즈
(3) 플로팅 전략 (플랍 콜 이후 턴에서 오프너의 체크에 뻥때리기)

위 내용은 표준전략에 대해 얘기한 것이며 상대방의 익스플로잇 전략 결과로 인해서도 해당 행동을 할 수있으니 직접 보면서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2 Comments
올레 07.28 11:14  
좋은글 잘읽고갑니다
수딧 07.28 16:54  
보고가요